본문 바로가기
Rina's Study/원서 읽기

죽은 시인의 사회 읽기(Dead Poets Society) - chapter 5

by 리나(쌤) 2023. 1. 11.

Chapter 5 단어정리

yet adv) 앞으로, 이제
A Penny For Your Thoughts? 숙) 무슨 생각을 하고 있니?
perimeter n) 주위, 주변
sprawling adj) 제멋대로 뻗어 나가는
station wagon n) 스테이션 웨건(좌석 뒷부분에 큰 짐을 실을 수 있는 공간이 있는 승용차)
rambling adj) 되는 대로 퍼져 나가는
distinguished adj) 유명한, 기품있는
stick out v) ~을 내밀다
spitting image n) (구어) 빼닮음
strew v) 흩뿌리다
weasel v) 회피하다, 말 끝을 흐리다
bickering n) 말다툼, 언쟁
flunk out v) 성적 불량으로 퇴학당하다
choke out v) (목이 메어) 간신히 ~라고 말하다
wail v) 울부짖다
matter-of-factly adv) 무미건조하게
grin v) 활짝 웃다
sheepishly adv) 소심하게, 순하게
implore v) 애원하다
baffled adj) 당혹스러운
strut v) 뽐내며 걷다
stomp v) 쿵쿵거리며 걷다
succumb v) 굴복하다
twerp n) (구식, 비격식) 멍청이, 짜증스러운 인간
wryly adv) 냉담하게
defiantly adv) 도전적으로, 반항적으로
drivel n) (비격식, 못마땅함) 쓸데없는 말(짓)
awestruck adj) 경이로워 하는
rivet v) 고정시키다, 사로잡다
impassioned adj) 열정적인, 간절한

 

Chapter 5 요약

 

Chapter 5는 점심 시간 이후 체육 수업으로 시작된다. 체육 수업에서는 계속해서 달리면서 맥박을 확인하고 끝나서 학생들이 힘들어 한다. 이후, 저녁에는 각자 스터디 그룹을 하거나 공부를 하면서 시간을 보내자고 하는데 Knox는 아버지의 오랜 친구 분께서 초대해 주셔서 저녁을 먹으러 간다. Danburry씨 집에 도착하고서 한 여자아이를 보는데 사랑에 빠진다. Chris는 Danburry씨의 아들인 Chet의 여자친구였지만, Knox는 Chris 생각을 계속하고, 시선을 떼지 못한다. 그렇게 Chris로 가득찼던 저녁 식사를 마치고서 기숙사로 돌아온 Knox는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한다. 그렇지만 Chet이 Chris의 남자친구인 것을 들은 친구들은 그저 잊어버리라고 한다. 어찌할 줄을 모른채로 밤이 지나고 다시 Mr.Keating의 수업에 들어왔는데 다른 선생님과 다르게 Mr.Keating은 왜 시를 배워야 하는지를 아이들을 통해서 직접 질문한다. 단순히 책에서 나온 시를 이해하는 방법을 읽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찾도록 한다. 그 과정에서 교과서를 찢어서 쓰레기 통에 버리는 모습이 나오는데, 아이들은 오히려 이런 Mr.Keating의 수업에 흥미를 느끼게 된다. Mr.Keating은 시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로, 우리가 인간이 때문이고 인간은 낭만과 열정을 가지고 살아간다고 이야기 한다. Witman의 시를 인용하면서 아이들은 자신의 삶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질문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낭만주의 개념을 연결시켜 수업을 전개해 나간다.

 

Chapter 5 기억에 남는 문장

 

It's so big, but it's so small here.

 

학교를 바라보면서 Todd가 한 말이다. Todd가 느끼는 학교 생활을 보여주는 하나의 문장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와닿았다. 물리적으로는 큰 공간이지만 학생들에게 자유를 주지 않고, 원하는 방향으로만 나아가야한다고 하는 모습은 너무 좁게 느껴질 것 같다. 이 말 자체가 내가 학생 때, 그리고 임용고시를 공부할 때의 마음을 정말 잘 표현해주는 것 같아서 더 기억에 남았다. 넓고 큰 것을 봐도 멋있다가 아닌, 내 마음 속의 답답함으로 인해서 다 작게만 느껴지는 기분을 너무 잘 알기 때문이다.

 

What will your verse be?

 

Mr.Keating이 낭만주의 수업을 하기 전에 Whitman의 시를 인용하면서 학생들에게 던지는 질문이다. 우선 시의 리듬이나 운율, 그리고 비유 등을 기계적으로 찾는 방식이 아니라 시 자체에서 느낄 수 있는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질문하여 생각할 기회를 주는 방식이 다른 선생님들과는 가장 큰 차이이다. 이런 질문을 통해서 수업을 한다면 학생들도 더 시의 내용에 대해서 공감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문장이 인상깊었던 또 다른 이유는 나의 인생이 어떻게 시가 될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다. 아마도 죽은시인의 사회 이야기 속 학생들도 이 질문으로 자신들의 삶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을 것 같다. 내 이야기를 시로 쓴다면 어떤 일들이 있을까 하고 생각해보니 수많은 추억과 기억들이 머릿 속을 스치게 했다. 

 

Discussion Questions

- Why did Mr.Keating say "What will your verse be?"

- If you write a poem with your life, what can be the main theme?

- Do you remember the first moment you fell in love with someone? How did you react at that moment?

- During your school life, what was your way to release your st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