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ina's Study/원서 읽기

죽은 시인의 사회 읽기(Dead Poets Society) - chapter 6

by 리나(쌤) 2023. 1. 27.

Chapter 6 단어정리

plop v) 툭 하고 떨어지다
clad adj) ~(옷)을 입은
peg v) (비격식) (...를 ~로) 생각하다
knowingly adv) 다 알고 있다는 듯이, 고의로
unfettered adj) 제한받지 않는
grin v) 활짝 웃다.
hell-raiser n) 방탕한 사람
nudge v) 살살 밀다
hiss v) 쉬익 하는 소리를 내다
approvingly adv) 찬성하여
smugly adv) 잘난 체하며
 suck v) 빨아들이다
marrow n) 골수, 핵심(비유적)
bewilder v) 어리둥절하게 만들다
swoon v) 황홀해 하다
relent v) 수그러들다
retort v) 대꾸하다
mystify v) 혼란스럽게 만들다
proctor n) 감독자
incredulous adj) 믿기지 않는
disapproving adj) 탐탁찮아 하는
be off v) (구어) 가다
slump v) 털썩 앉다

 

Chapter 6 요약

 

Chapter 6은 Mr.Keating과 Mr.McAllister의 대화로 시작된다. 저녁 식사에서 Mr.Keating의 수업이 이상하다고 논쟁이 발생하게 된다. Mr.McAllister는 아이들이 자신들이 위대한 예술가가 되지 못하면 Mr.Keating을 원망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한다. 이에 대해 Mr.Keating은 예술가가 아닌 자유 사상가(free thinker)가 되는 것이 핵심이라고 이야기 하고, 서로 동의를 하지 못한 채 저녁 식사가 끝나게 된다.

 

이후 아이들은 예전 졸업앨범(annual)을 찾아 Mr.Keating을 보게 된다. 여러가지 설명 중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문구를 보고, 어떤 학교 내 조직인지에 대한 호기심을 품는다. Mr.Keating에게 직접 물어보자 비밀 조직이고,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동굴에 모여 시를 향유하는 조직이라고 알려준다. 이에 흥미를 갖기 시작한 아이들은 벌점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망설이지만, 결국 직접 동굴에 가보기로 결정하게 된다. 그 중 Todd는 시를 낭송하는 것에 대한 부담스러움 때문에 설득에도 불구하고 참여하지 않겠다고 뜻을 전하며 Chapter 6이 끝난다.

 

Chapter 6 기억에 남는 문장

 

You missed the point. Free thinkers.

 

Mr.Keating이 Mr.McAllister와 논쟁을 할 때, 아이들이 자신만의 생각을 가진 free thinker가 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는 장면이다.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힘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한 것이다. 이 부분은 지금도 굉장히 중요한 것 같다. 입시나 학교 공부에 대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아이들이 자신의 색을 잘 찾을 수 있는지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회에 나온 후에도 자신이 무엇을 잘 하는지, 어떤 것을 할 때 재미를 느끼는지를 몰라서 혼란을 느끼게 되는 현상도 점점 많아지는 것 같다. 

 

Discussion Questions

- Why being a free thinker is important?

- If you found a secret organization, would you like to join it despite demerit?